산업안전 보건관리 규정(ver.2008년1월1일)
    2011-08-25 2706



    제목 없음










    산업안전․보건관리규정
























    대한산업안전협회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0 0 0 0 (주)style="mso-fareast-font-family:굴림체;font-family:굴림체;mso-hansi-font-family:굴림체;">(이하 “회사”라 칭한다)의 안전․보건에 관한 사항을 정한 것으로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유지 증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생산 능률을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이 규정은 전임직원에게 적용하며 회사를 출입하는 모든 방문객에게도 적용한다.



    제3조 (용의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산업재해”라 함은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설비․원재료․가스․증기․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기타 업무에 기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이환되는 것을 말한다.


    2. “근로자”라 함은 근로기준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근로자를 말한다.


    3. “사업주”라 함은 근로자를 사용하여 사업을 행하는 자를 말한다.


    4.“근로자대표”라 함은 근로자의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 있는 경우에는 그 노동조합을, 근로자의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 없는 경우에는 근로자의 과반수를 대표하는 자를 말한다.


    5.“작업환경측정”이라 함은 작업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근로자 또는 작업장에 대하여 사업주가 측정계획을 수립하여 시료의 채취 및 그 분석․평가를 하는 것을 말한다.


    6.“안전․보건진단”이라 함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잠재적 위험성의 발견과 그 개선대책의 수립을 목적으로 노동부장관이 지정하는 자가 실시하는 조사․평가를 말한다.


    7.“중대재해”라 함은 산업재해중 사망등 재해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서 노동부령이 정하는 재해를 말한다.



    제4조 (안전․보건업무 우선)


    회사는 모든 작업 및 관리에 있어 안전을 제일 우선으로 하며 사고방지를 위해, 인력, 제도면에서 안전. 보건업무를 최우선으로 한다



    제5조 (사고 예방책임)


    회사는 사업장내에서의 산업재해예방을 위해 회사의 최고경영자와 전 직원 공동 책임을 가지고 노력하여야 하며 구체적인 책무는 다음과 같다.


    1. 회사 대표자 의무


    회사 대표자는 산업안전보건법(이하 “법”이라 칭한다)에서 정하는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기준을 준수하고 본 규정에서 정하는 제반 사항이 성실히 이행 되도록 하여,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적절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원의 생명보전과 안전 및 보건을 유지 증진하도록 하여야 한다.


    2. 관리감독자


    회사내의 관리감독자(부장, 과장, 직장, 반장, 조장)는 법제14조에 의거 소속 직원을 지휘 감독함에 있어 당해 직무와 관련된 안전․보건상의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할 책임이 있다.


    3. 안전․보건관리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를 지도 조언하여 안전․보건활동을 원활히 하도록 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책임이 있다.


    4. 일반직원


    회사의 전 사원은 산업안전보건법 및 본 규정에서 정하는 모든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하며 대표자 및 기타 관계자가 실시하는 산업재해예방에 관한 제반 조치에 적극 따라야 한다.



    제6조 (안전․보건 표지)


    ① (생산부장)은 유해․위험한 작업장에는 시행규칙 제6조 별표1및 2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안전․보건표지를 제작 또는 부착 사용하여야 한다.


    ② 1항의 규정에 의거 부착해야 할 표지의 종류 및 부착 장소는 작업장별로 정하여 시행한다.





    제 2 장 안전․보건관리 조직과 직무



    제 1 절 통 칙



    제7조 (조직의 구분)


    ① 법상 회사의 안전․보건 업무 수행을 위한 조직은 라인(계선)조직과 스탭(참모)조직 및 기타 활동상의 조직으로 구분한다.


    ② 라인(계선)조직에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 및 안전담당자를 둔다.


    ③ 스탭(참모)조직에는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및 산업보건의를 둔다.


    ④ 기타 활동상의 조직으로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자체 소방대 등 필요한 조직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제8조 (안전․보건 관리체제)


    회사의 안전․보건관리체제는 첨부1과 같다.



    제9조 (안전관계자 임명등)


    ① 라인(계선) 조직상의 각 관계자는 회사의 조직 계통에 따라 임명된 관리감독자가 별도의 임명 절차 없이 당연직으로 수행한다.


    ② 스탭(참모)조직은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이하“령”이라 칭한다) 이 정하는 자격자를 선임 임명하여야 하며 선임후 14일 이내에 노동부 지방 사무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1,2항의 안전․보건관계자가 본 규정에 의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고 시설․장비․예산․기타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제 2 절 라인 (계선) 조직과 직무



    제10조 (안전․보건관리 책임자)


    은 법 제13조 의한 다음 각 호의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의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1. 산업재해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2. 제20조의 규정에 의한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 및 그 변경에 관한 사항


    3. 제31조의 규정에 의한 근로자의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사항


    4. 제42조의 규정에 의한 작업환경의 측정등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5. 제43조의 규정에 의한 근로자의 건강진단등 건강관리에 관한 사항


    6. 산업재해의 원인조사 및 재발방지대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7. 산업재해에 관한 통계의 기록․유지에 관한 사항


    8. 안전․보건에 관련되는 안전장치 및 보호구 구입시의 적격품 여부 확인에 관한 사항


    9. 법 제4장의 규정에 의한 근로자의 유해․위험예방조치에 관한 사항으로서 노동부령이 정하는 사항


    10. 안전관리 중점사업 및 목표 설정


    11. 안전․보건관리 예산 편성․집행


    12. 안전․보건관계자의 직무 분장 및 책임의 명문화


    13. 안전작업 표준 지침 작성 및 보완


    14. 기타 안전․보건에 관한 중요사항


    ② 안전․보건 관리책임자는 회사의 안전․보건업무를 총괄 관리하는 자로써 제15조 및 제16조의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를 지휘 감독한다.



    제11조 (관리감독자)


    ① 생산부의 직․조․반장급 이상 간부 및 부서장은 법 제14조에서 정한 관리감독자로서 자기 소속 작업장 및 직원들에 관한 안전․보건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그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사업장내 관리감독자가 지휘․감독하는 작업(이하 이 조에서 “당해 작업"이라 한다)과 관련되는 기계․기구 또는 설비의 안전․보건점검 및 이상유무의 확인


    2. 관리감독자에게 소속된 근로자의 작업복․보호구 및 방호장치의 점검과 그 착용․사용에 관한 교육․지도


    3. 당해 작업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에 관한 보고 및 이에 대한 응급조치


    4. 당해 작업의 작업장의 정리정돈 및 통로확보의 확인․감독


    5. 당해 사업장의 산업보건의․안전관리자(법 제15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안전관리자의 업무를 안전관리대행기관에 위탁한 사업장의 경우에는 그 대행기관의 당해 사업장 담당자) 및 보건관리자(법 제16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보건관리자의 업무를 보건관리대행기관에 위탁한 사업장의 경우에는 그 대행기관의 당해사업장 담당자)의 지도․조언에 대한 협조


    6. 안전 목표와 방침 전달


    7. 불안전한 작업 방법 개선


    8. 불안전한 행동의 시정 지도


    9. 사내 안전수칙의 준수 지도


    10. 법 제31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유해 또는 위험한 작업에 근로자를 사용할 때 실시하는 특별교육중 안전에 관한 교육


    11. 법 제36조의 규정에 의한 당해 작업과 관련된 유해 또는 위험한 기계․기구 및 설비에 대한 자체검사(노동부장관이 정하는 해당분야의 자격을 가진자인 경우에 한한다)


    12. 기타 당해 작업의 성격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업무로서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사항


    13. 기타 당해 작업의 안전․보건에 관한 사항으로서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사항


    ②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는 관리감독자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고 시설, 장비, 예산, 기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관리감독자는 당해 작업의 안전․보건관리 업무 수행상 문제 발생시는 즉각 상급자에게 보고,lang="EN-US" style="mso-fareast-font-family:굴림체;font-family:굴림체;mso-hansi-font-family:굴림체;"> 필요한 조치를 받도록 해야 한다.



    제12조 (삭제)


    제 3 절 스탭(참모) 조직과 직무



    제13조 (안전관리자)


    ① 법 제13조제1항 각호의 사항중 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에 대하여 사업주 또는 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에 대하여 이에 관한 지도․조언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그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 제1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직무와 법 제20조제1항의 규정
    의한 당해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규정(이하 “안전보건관리규정”이라 한다) 및 취업규칙에서 정한 직무


    2. 법 제33조의 규정에 의한 방호장치, 법 제34조의 규정에 의한 기계․기구 및 설비 또는 법 제35조의 규정에 의한 보호구중 안전에 관련되는 보호구의 구입시 적격품의 선정


    3. 당해 사업장 안전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4. 사업장 순회점검․지도 및 조치의 건의


    5. 산업재해발생의 원인조사 및 재발방지를 위한 기술적 지도․조언


    5의2. 산업재해에 관한 통계의 유지․관리를 위한 지도․조언(안전분야에 한한다)


    6. 안전전반에 관한 업무계획의 수립


    7. 유해.위험기계.기구 및 설비의 정기검사 및 자체검사계획수립


    8. 안전관계보고서의 작성 및 보고


    9. 안전관계요원의 지도 및 독려


    10. 안전점검, 교육, 훈련계획 수립 및 실시


    11. 안전의식고취를 위한 홍보


    12. 하도급자에 대한 관리방안 수립


    13. 안전보건관리규정중 안전에 관한 기준 및 수칙의 이행여부확인


    14. 기타 안전에 관한 사항


    ② 회사는 법 제15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안전관리자의 업무를 안전관리대행기관인 대한산업안전협회에 위탁하여 실시케 한다


    ③ 2항의 안전관리 대행기관이 수행 할 업무는 안전․보건관리 대행기관 지정 및 지도 감독에 관한규정(이하 “지도감독규정”이라 칭한다)에 의하되 대행위탁 계약서에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④ 회사에 안전업무 담당자를 두어 대행기관 담당자의 업무를 보좌토록 한다.



    제14조 (보건관리자)


    ①법 제13조제1항 각호의 사항중 보건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에 대하여 사업주 또는 관리책임자를 보좌하고 관리감독자에 대하여 이에 관한 지도․조언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그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 제1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직무와 안전보건관리규정 및 취업규칙에서 정한 직무 1의2. 법 제24조제1항제5호의 규정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작업관리


    2. 법 제35조의 규정에 의한 보호구중 보건에 관련되는 보호구의 구입시 적격품의 선정


    3. 법 제41조의 규정에 의하여 작성된 물질안전보건자료의 게시 또는 비치


    4. 제22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산업보건의의 직무(보건관리자가 별표 6 제1호에 해당하는 자인 경우에 한한다)


    5. 근로자의 건강관리․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지도


    6. 당해 사업장의 근로자보호를 위한 다음 각목의 조치에 해당하는 의료행위(보건관리자가 별표 6 제1호 및 제2호의 1에 해당하는 자인 경우에 한한다)


    가. 외상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나. 응급을 요하는 자에 대한 응급처치


    다. 상병의 악화방지를 위한 처치


    라. 건강진단결과 발견된 질병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마. 가목 내지 라목의 의료행위에 따르는 의약품의 투여


    7. 작업장내에서 사용되는 전체환기장치 및 국소배기장치등에 관한 설비의 점검과 작업방법의 공학적 개선․지도(보건관리자가 별표 6 제2호의2 내지 제6호의 1에 해당하는 자인 경우에 한한다)


    8. 사업장 순회점검․지도 및 조치의 건의


    9. 직업성질환 발생의 원인조사 및 대책수립


    9의2. 산업재해에 관한 통계의 유지․관리를 위한 지도․조언(보건분야에 한한다)


    10. 법 또는 법에 의한 명령이나 안전보건관리규정 및 취업규칙중 보건에 관한 사항을 위반한 근로자에 대한 조치의 건의


    11. 기타 작업관리 및 작업환경관리에 관한 사항


    12. 보건위생전반에 관한 업무계획 수립


    13. 보건위생활동의 지도 및 감독


    14. 보건위생 관계보고서의 작성 및 보고


    15. 보건관계요원의 지도 및 감독


    16. 안전보건관리규정중 보건에 관한 기준 및 수칙의 이행여부확인


    17. 기타 근로자 건강유지등 보건에 관한 사항



    제15조 (안전보건총괄책임자)


    ① 동일한 장소에서 행하여지는 사업의 일부를 도급에 의하여 행하는 사업으로서 대통령이 정하는 사업의 사업주는 그가 사용하는 근로자 및 그의 수급인(하수급인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이 사용하는 근로자가 동일한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에 생기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업무를
    총괄․관리하며, 그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 제26조의 규정에 의한 작업의 중지 및 재개


    2. 법 제2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도급사업에 있어서의 안전․보건조치


    3. 법 제30조의 규정에 의한 수급업체의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집행감독 및 이의 사용에 관한 수급업체간의 협의․조정


    4. 법 제33조 및 법 제34조의 규정에 의한 기계․기구 및 설비의 사용여부의 확인


    5. 중대재해 또는 산업재해발생의 급박한 위험이 있을 때의 작업중지 및 재개


    6. 수급인 전원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 매월 1회이상 작업의 시작 시간 및 종료시간, 작업장간의 연락방법, 재해발생 위험시의 대피 방법등 협의


    7. 작업장의 순회점검등 안전․보건관리


    8. 수급인이 행하는 근로자의 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지도와 지원


    9. 발파작업, 화재발생 및 토석의 붕괴에 있어서 통일경보의 제정시행


    10. 유해.위험기계.기구 및 설비등의 사용여부 확인


    11. 수급업체의 표준안전관리비의 집행감독 및 이의 사용에 관한 수급업체간의 협의조정



    제16조 (작업지휘자)


    ① 다음 작업이 실시될 경우 종사근로자중 작업경험이 많은 자를 작업지휘자로 지정하여야 한다.


    1. 지게차, 셔블로우더, 구내운반차 또는 화물자동차를 사용하는 작업


    2. 100kg이상의 화물을 자동차에 상.하차하는 작업


    3. 불도저, 모우터그레이더, 로우더(무한궤도, 타이어), 스크레이퍼, 스크레이퍼 도우저, 파워셔블, 드레글라인,그램셀, 버킷굴삭기, 트랜취, 항타기, 항발기, 어어스드릴, 리버어스 셔어클레이션드릴, 천공기(죠빙머시인 있는 것에 한함), 어어스오우거, 페이퍼드레인머신, 로울러기계의 수리 또는 부속장치의 정착 및 해체작업


    4. 항타기 또는 항발기의 조립, 해체, 변경 또는 이동작업


    5. 크레인, 데릭 또는 건설용 리프트의 조립 또는 해체작업


    6. 폭발성, 발화성, 산화성, 인화성, 가연성 또는 인화성물질등 위험물의 제조, 취급작업


    7. 화학설비의 개조, 수립작업


    8. 산소결핍 위험작업장


    9. 고기압하의 작업


    ② 작업지휘자는 작업계획을 작성하고 종사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고려하여 작업을 지휘하여야 한다.





    제 4 절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제17조 (위원회 구성)


    ① 회사는 법 제19조에 의거 법 제19조 2항 각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자로 구성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 운영하되 노사협의회가 본 위원회의 기능을 수행토록 한다.


    1. 위원장은 노사 협의회 의장으로 한다


    2. 부위원장은 위원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한다


    3. 위원


    가. 근로자대표가 지명하는 9인이내의 당해사업장 근로자


    나. 사업장대표가 지명하는 9인이내의 부서의장


    다. 안전관리자 - 사업장대표에 포함


    라. 보건관리자 - 사업장대표에 포함


    마. 명예산업안전감독관 - 근로자대표에 포함


    4. 간사 : 안전업무 담당자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제18조 (개최시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매3개월마다 1회의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임시 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제19조 (심의사항)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가 심의할 사항은 제10조의 안전․보건관리 책임자가 수행할 직무사항과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하여야 한다.


    1. 법 제13조제1항제1호 내지 제5호 및 제7호에 관한 사항


    2. 법 제13조제1항제6호의 규정중 중대재해에 관한 사항


    3. 법 제15조의 규정에 의한 안전관리자 및 법 제16조의 규정에 의한 보건관리자의 수․자격․직무․권한등에 관한 사항


    4. 안전관리 중점 사업 및 목표 달성


    5. 안전․보건관계자 및 근로자에 의해 상정된 안전 및 보건에 관한 사항


    6. 시설․설비 등의 보수 유지에 관한 사항.


    7. 안전․보건관리 규정, 각종 안전․보건기준 및 수칙의 작성 및 보완


    8. 안전․보건관리 예산 편성 및 집행


    9.기타 안전․보건에 관한 사항으로 위원장이 부의하는 안건



    제20조 (회의결과 주지등)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다음 각호의 방법으로 전직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1. 사업장내 게시판에 부착


    2. 자체 정례 조회시 집합 교육에 의한 방법


    3. 기타 방법


    ② 위원회의 간사는 회의 결과를 회의록을 작성 기록 유지하여야 한다.



    제 3 장 안전․보건교육



    제 1 절 통 칙



    제21조 (교육의 구분)


    ① 안전․보건교육은 교육실시 책임에 따라 법 제31조에 의한 사업내 안전․보건교육과 법 제32조에 의한 관리책임자등에 대한 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② 사업내 안전․보건교육은 회사 책임하에 실시하는 교육으로 교육대상에 따라 정기교육, 신규채용시 교육, 작업내용변경시 교육, 특별안전․보건교육으로 구분한다.



    제22조 (교육담당자)


    회사의 안전업무 담당자로 한다.



    제23조 (교육계획수립)


    회사의 교육담당자는 매년1월중에 당해 년도의 년간 교육계획을 작성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사장 결재를 득한 후 시행하여야 한다.



    제24조 (책임)


    ① 전 사원은 해당 직위와 직책에 따른 사내 안전교육 또는 관리책임자등에 대한 교육을 받을 의무와 권리가 있다.


    ② 각 부서장은 안전․보건 교육 대상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③ 계획된 교육에 참가 할 수 없을 사유가 발생시는 소속 부서장을 경유,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에게 불참 사유를 보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④ 정당한 사유없이 2회 이상 교육 불참시는 회사의 징계 규정에 의한다



    제 2 절 사업내 안전․보건교육



    제25조 (신규채용 및 작업내용변경자 교육)


    ① 회사에 신규로 채용된 직원에게 담당 업무 종사 전 업무와 관련되는 안전․보건교육을 8시간 이상 실시해야 한다. 단, 동종업종에 6월 이상 경험이 있는 자로 신규 채용했을 때 4시간 이상으로 교육을 단축 실시 할 수 있다.


    ② 신규 채용 자 및 작업내용 변경 자에 대한 교육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산업안전보건법령에 관한 사항


    ○ 당해 설비․기계 및 기구의 작업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기계․기구의 위험성과 안전작업방법에 관한 사항


    ○ 근로자건강증진 및 산업간호에 관한 사항


    ○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 기타 안전․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



    제26조 (특별안전․보건교육)


    ① 시행령 별표2의 작업에 종사하는 직원은 배치 전에 작업과 관련되는 내용에 대해 16시간 이상의 특별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단, 동종업종에 6월 이상 경험이 있는 자를 채용했을 때는 8시간 이상으로 교육을 단축 실시 할 수 있다.


    ② 1항의 특별안전․보건교육 대상자에 대한 교육내용은 첨부2와 같다.



    제28조 (정기교육)


    ① 회사내 모든 소속 직원에게 매월2시간 이상의 안전․보건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되 매일, 매주 또는 격주 단위로 분할하여 실시 할 수 있다.


    ② 1항의 정기교육 내용은 다음 각호와 같다.


    ○ 산업안전보건법령에 관한 사항


    ○ 작업공정의 유해․위험에 관한 사항


    ○ 표준안전작업방법에 관한 사항


    ○ 보호구 및 안전장치 취급과 사용에 관한 사항


    ○ 안전사고사례 및 산업재해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 근로자건강증진 및 산업간호에 관한 사항


    ○ 안전보건표지에 관한 사항


    ○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 기타 안전․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


    제29조 (관리감독자교육)


    ① 생산부의 부장부터 조장급 이상 관리감독자에게는 법 제31조 정기교육과는 별도로 반기별 8시간 또는 년16시간 이상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1항의 관리감독자 정기교육 내용은 다음 각호와 같다


    ○ 산업안전보건법령에 관한 사항


    ○ 작업안전지도요령에 관한 사항


    ○ 기계․기구 또는 설비의 안전․보건점검에 관한 사항


    ○ 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사항


    ○ 근로자건강증진 및 산업간호에 관한 사항


    ○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 기타 안전․보건관리에 필요한 사항


    ③ 1항의 정기교육은 교재, 강사 확보상 회사에 자체적으로 실시가 곤란하므로 노동부장관 지정한 관리감독자 교육기관(대한산업안전협회)에 위탁하여 년1회 16시간의 집합교육으로 실시 한다.


    ④ 3항에 의거 위탁교육 이수시 교육기관으로부터 교육실시 확인서를 발급받아 보존하여야 한다.



    제30조 (강사)


    정기교육의 강사는 노동부장관이 인가한 지정교육기관( 대한산업 안전협회),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안전관리자, 보건 관리자 및 산업보건의 또는 당해분야의 강사요원 교육과정 이수자로 한다.



    제31조 (교육실시 방법)


    사업내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할 때는 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교재, 괘도, 슬라이드 등을 작성하여 실시 또는 시청각 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제32조 (교육관계 서류 보존)


    교육실시결과를 작성 비치하여야 하며, 교육관계서류는 3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제 3 절 직 무 교 육 (관리책임자등에 대한 교육)



    제33조 (교육대상)


    산업재해(교통재해․질병등 재해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기술적인 개선을 요하지 아니하는 산업재해를 제외한다)로 인하여 연간 2인이상의 사망자가 발생 한 경우 사업주(법인의 경우에는 법인의 대표자 또는 안전․보건업무를 총괄하는 자)와 당해 작업을 직접 지휘․감독하는 관리감독자는 노동부장관이 실시하는 안전․보건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 4 장 안 전 관 리



    제 1 절 통 칙



    제36조 (안전․보건관리 계획수립)


    ① 안전업무 담당자는 매년 1월중 안전관리자(대행기관의 담당자)의 지원을 받아 보건관리자와 협의하여 안전․보건관리 계획
    수립하여 대표자에게 보고하고 시행하여야 한다.


    ② 안전․보건관리 계획은 전 부서에 통보하고 게시하여야 한다.



    제37조 (안전․보건 진단)


    ① 법 제49조에 의거 노동부 지방사무소로부터 안전․보건진단 명령을 받았을 경우 노동부지정 진단기관에 의뢰하여 진단을 받은 후 안전․보건 개선계획서를 작성하여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노동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회사내의 모든 임직원은 1항에 의거 작성된 안전․보건 개선계획을 준수․이행하여야 한다.



    제38조 (사전인가등)


    (생산부장)은 회사에서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관계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사전에 노동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행하여야 한다.


    1. 법 제28조에 의한 도급시 사전 인가가 필요한 유해․위험 작업


    2. 법 제38조에 의한 사전 허가가 필요한 유해 물질의 제조․사용 또는 해체․제거 등



    제39조 (작업중지)


    ① 법 제26조에 의한 작업 중지조치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지시에 의거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급박하여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당해 작업의 관리감독자가 즉시 작업을 중지시키고 작업자를 작업장소로부터 대피시키는 등 필요한 안전․보건상의 조치를 먼저 취하여야 한다.


    ② 1항의 작업중지조치는 산업재해발생의 급박한 위험이 있거나 중대재해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한한다.


    ③ 모든 작업자는 1항의 작업중지조치를 즉각 이행하여 재해예방 및 재해확산방지에 협조하여야 한다.



    제 2 절 위험기계․기구의 방호조치



    제40조 (방호조치)


    ① 법 제33조의 유해 또는 위험한 작업을 필요로 하거나 동력에 의하여 작동하는 기계․기구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은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유해․위험방지를 위한 방호조치를 하지 아니하고는 이를 양도․대여․설치 또는 사용하거나, 양도․대여의 목적으로 진열하여서는 아니된다.


    ② 안전보건관리책임자는 1항의 방호조치 대상 기계․기구를 구입 사용시에는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성능검사에 합격한 방호장치만을 사용토록 해야 한다.



    제41조 (관리책임자 지정)


    안전보건관리책임자는 안전보건관리규정 제40조 1항의 위험기계․기구를 사용시에는 당해 기계․기구의 방호장치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상시 점검 및 정비를 하도록 해야 한다.



    제42조 (준수사항)


    ① 작업자는 안전보건관리규정 제40조의 방호조치에 대해 다음 각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방호조치를 해체하고자 할 경우에는 관리감독자의 허가를 받아 해체할 것.


    2. 방호조치를 해체한 후 그 사유가 소멸된 때에는 지체없이 원상으로 회복시킬것.


    3. 방호조치 기능이 상실된 것을 발견한 때에는 지체없이 사업주에게 신고할 것.


    ② 사업주는 1항 각호의 신고가 있을시, 즉시 수리․보수 및 작업중지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 3 절 기계․기구의 검사



    제43조 (설계․완성 또는 성능검사)


    법 제34조의 2항의 유해 또는 위험한 기계․기구 및 설비를 제조 또는 수입시 반드시 노동부장관이 지정하는 검사 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제44조 (정기검사)


    ① 법 제34조의 3항의 유해 또는 위험한 기계․기구 및 설비는 노동부 장관이 지정한 검사기관에 의뢰하여 정기검사를 받도록 하여야 한다.


    ② 검사 신청은 검사 주기 만료 15일전에 검사 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검사 결과 교부 받은 검사필증은 해당 기계․기구의 보기 쉬운 곳에 부착하여야 한다.



    제45조 (자체검사)


    ① 회사에서 사용중에 있는 기계․기구중에서 다음 2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기계․기구에 대해서는 법36조에 의거 법이 정한 검사 자격 소지자 또는 지정검사 기관(대한산업안전협회)에 위탁하여 자체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② 자체검사 대상 기계․기구 및 검사 주기는 다음과 같다.


    1. 동력프레스 및 전단기,원심기,국소배기장치,아세틸렌 용접장치 또는 가스집합용접장치,로울러기,원심기 : 연1회이상


    2. 크레인(호이스트포함),곤도라,보일러,압력용기,공기압축기 : 6개월 1회 이상


    3. 승강기 : 매월 1회 이상


    4. 화학설비 및 부속설비,건조설비 및 그 부속설비 : 2년에 1회 이상


    5. 리프트 : 3개월 1회 이상



    제46조 (검사결과 조치)


    자체검사 결과 이상이 발견된 때에는 즉시 사용중지 표찰을 부착한 후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시운전으로 이상 유무 확인 후사용 사용 중지표를 제거하고 사용한다.



    제47조 (검사계획등)


    자체검사 계획은 매년 초 안전관리 계획에 포함, 수립 시행하고 검사 결과 다음 각호의 사항을 기록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의견을 첨부 보존하여야 한다.


    1. 검사년월일


    2. 검사방법


    3. 검사항목


    4. 검사결과


    5. 검사자의 성명


    6. 검사결과에 따른 조치사항



    제 4 절 안전 점검 및 순찰



    제48조 (점검 및 순찰의 책임)


    안전․보건 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 안전관리자 및 작업자등 모든 계층의 책임자는 자기 소관 작업 분야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결함 사항을 조기에 발견 시정함으로써 재해를 예방 할 수 있도록 점검 및 순찰 계획을 수립 시행 할 책임이 있다.



    제49조 (점검 및 순찰의 종류와 시기)


    ① 안전․보건 관리책임자 와 안전업무 담당자는 작업장 전반에 대하여 안전 상태를 점검 확인


    할 수 있도록 안전순찰을 실시하여야 하며, 안전순찰의 주기는 최소한 관리책임자 1일1회 이상, 안전 업무담당자는 1일3회 이상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② 관리감독자는 관장하는 작업 전반에 관해 안전․보건 규칙에 정해진 바에 따라 작업 시작전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③ 모든 작업자는 작업전에 일상 안전 점검 및 작업후 정리정돈을 철저히 해야한다


    ④ 생산부장은 신기계․기구 및 새로운 작업 방법 도입시와 기계기구 수리후에는 안전전문팀을 구성하여 사전 안전평가 및 특별점검을 실시토록 해야한다.



    제50조 (점검방법)


    점검자는 반드시 점검 기준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점검을 실시하고 그 기록을 유지 관리하되 점검에 포함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기계 장치의 청소 정비, 안전장치 부착 상태


    2. 전기설비의 스위치, 조명, 배선의 이상 유무


    3. 유해 위험물, 생산원료등의 취급, 적재, 보관 상태의 이상 유무


    4. 근로자의 작업 상태 및 작업수칙 이행 상태


    5. 보호구의 착용상태 및 안전수칙 이행 상태


    6. 정리정돈, 청소, 복장 및 지체 일상 점검 상태


    7. 기타 안전관리상 필요한 조치가 요구되는 사항



    제51조 (점검 결과 조치)


    ① 안전점검 결과는 안전․보건관계자를 경유, 사업주에게 보고하고 불안전한 상태가 있을 때에는 시정 지시서를 부서장에게 발부하고 해당 부서는 해결책을 강구, 시정 조치하고 즉시 안전업무 담당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안전.보건관리 대행기관 담당자의 점검결과보고서는 안전업무 담당자가 접수(중요사항 발견시는 직접 보고가능)하여 1항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대행기관 담당자에게 통보한다.


    ③ 점검결과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당해 근로자에게 시정 지시를 하고 작업자는 즉시 시정조치 해야 하며, 점검 주관자는 재해 발생이 예상되는 급박한 사항을 발견시는 현장에서 작업의 중지 또는 작업 방법의 변경, 인원의 대피를 명할 수 있다.



    제 5 절 안 전 기 준 등



    제52조 (안전기준)


    ① 회사내의 안전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기초로 하여 각종 기계 및 설비의 안전기준, 전기설비의 안전기준, 위험물 안전기준, 운반작업의 안전기준
    등을 별도로 제정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② 1항의 안전기준은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내용중에서 당해 사업장에 실제 적용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사업장 실정에 맞게 작성하여야 한다.



    제53조 (표준안전작업지침)


    ① 모든 작업은 작업별로 사용기계․기구 및 설비에 상응한 표준안전작업지침을 작성하여 당해 작업부서의 작업자가 보기 쉬운 곳에 비치하여야 한다.


    ② 1항의 표준 안전작업 지침은 작업 반장 책임하에 안전관리규정 제52조 안전기준을 기초로 하여 과거 당해 작업에서 발생하였던 사고 및 재해를 고려하여 실천 가능한 내용으로 하여 작성한다.


    ③ 작업자는 표준안전 지침에 의해 작업토록 하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되는 때에는 작업지침을 보완하고 해당 작업자에 대하여는 충분한 교육을 실시토록 한다.


    1. 기계 설비의 신규 도입 또는 작업 시설을 변경할 때


    2. 동일한 작업에서 안전사고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때


    3. 기계․설비의 이상 발생으로 인한 수리․개조 등의 작업이 발생할 때



    제54조 (안전수칙)


    ① 회사내 작업간의 안전유지를 위해 작업자가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는 일반수칙과 특별수칙으로 구분한다


    ② 일반수칙은 전작업장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안전수칙으로 안전관리가 제정하여 사용한다.


    ③ 특별수칙은 유해 또는 위험한 작업을 실시하는 용접작업장, 보일러실, 인화성 물질보관 장소 등에 사용하는 안전수칙으로 당해 작업 반장이 제정하여 사용한다.


    ④ 안전수칙은 당해 작업자 및 관련자가 볼 수 있도록 게시하여야 하며 전직원은 이를 숙지, 준수하여야 한다.




    제 5 장 보 건 관 리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조사,
    근골격계질환 예방프로그램, 청력보존프로그램lang="EN-US" style="mso-fareast-font-family:굴림체;font-family:굴림체;mso-hansi-font-family:굴림체;font-weight:bold;font-size:14.0pt;">)


    제 1 절 건 강 진 단



    제55조 (건강진단의 구분)


    ① 사업주는 법 제43조에 의거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하며 진단의 명을 받은 직원은 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② 1항의 건강진단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일반건강진단”이라 함은 법 제43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말한다.


    2. “특수건강진단”이라 함은 다음 가목 내지 자목의 1에 해당하는 유해인자(이하 “특수건강진단대상유해인자”라 한다)와 관련된 업무(이하“특수건강진단대상업무”라한다)에 종사하는 근로자와 차목에 해당하는 근로자에 대하여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말한다.


    가. 보건규칙 제6조제1항 각호의 규정에 의한 소음발생 장소에서 행하는 업무


    나. 보건규칙 제33조제2호 및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분진작업 또는 특정분진작업(면분진작업을 포함한다)


    다. 보건규칙 제51조제5호의 규정에 의한 연업무라. 보건규칙 제96조제5호의 규정에 의한 4알킬연등업무


    마. 보건규칙 제117조제6호의 규정에 의한 유기용제(2-브로모프로판을 포함한다)업무


    바. 보건규칙 제148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특정화학물질등 취급업무


    사. 제93조제1항제9호의 규정에 의한 코우크스 제조업무


    아. 보건규칙 제213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고압실내작업, 동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잠수작업 기타 이상기압하에서의 업무


    자. 기타 유해광선, 강렬한 진동 등이 발생하는 장소에서 행하는 작업 등 인체에 해로운 업무


    차. 근로자건강진단 실시결과 직업병 유소견자로 판정받은 후 작업전환을 하거나 작업장소를 변경하고 직업병 유소견판정의 원인이 된 유해인자에 대한 건강진단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는 근로자


    3. “배치전건강진단”이라함은 특수건강진단대상업무에 종사할 근로자에 대하여 배치예정업무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위하여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말한다.


    4. “수시건강진단”이라 함은 특수건강진단대상업무로 인하여 해당 유해인자에 의한 직업성천식․직업성피부염 기타 건강장해를 의심하게 하는 증상을 보이거나 의학적 소견이 있는 근로자에 대하여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말한다.


    5. “임시건강진단”이라 함은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 특수건강진단대상유해인자 기타 유해인자에 의한 중독의 여부, 질병의 이환여부 또는 질병의 발생원인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법 제4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지방노동관서의 장의 명령에 따라 사업주가 실시하는 건강진단을 말한다


    가. 동일 부서에 근무하는 근로자 또는 동일한 유해인자에 노출되는 근로자에게 유사한 질병의 자각 및 타각증상이 발생한 경우


    나. 직업병유소견자가 발생하거나 다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기타 지방노동관서의 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제56조 (건강진단 실시 방법)


    ① 사업주는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중 사무직에 종사하는 근로자(공장 또는 공사현장과 동일한 구내에 있지 아니한 사무실에서 서무․인사․경리․판매․설계 등의 사무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말하며, 판매업무 등에 직접 종사하는 근로자를 제외한다)에 대하여는 2년에 1회 이상, 기타 근로자에 대하여는 1년에 1회
    이상 일반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사업주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강진단을 실시한 경우에는 그 건강진단을 받은 근로자에 대하여 이 규칙에 의한 일반건강진단을 실시한 것으로 본다.


    1.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한 건강검진


    2. 「항공법」에 의한 신체검사


    3. 「학교보건법」에 의한 신체검사


    4. 「진폐의 예방과 진폐근로자의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정기건강진단


    5. 「선원법」에 의한 건강진단


    6. 그 밖에 시행규칙 제100조제2항에서 정한 일반건강진단의 검사항목을 모두 포함하여 실시한 건강진단


    사업주는 특수건강진단대상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하여는 별표 12의3에서 특수건강진단대상 유해인자별로 정한 시기 및 주기에 따라 특수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 다만, 사업주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강진단을 실시한 경우에는 그 근로자에 대하여는 이 규칙에 의한 당해 유해인자에
    대한 특수건강진단을 실시한 것으로 본다.


    1. 「원자력법」에 의한 건강진단(방사선에 한한다)


    2. 「진폐의 예방과 진폐근로자의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정기건강진단(광물성 분진에 한한다)


    3.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의 안전관리 규칙」에 의한 건강진단(방사선에 한한다)


    4. 그 밖에 별표 13에서 정한 특수건강진단의 검사항목을 모두 포함하여 실시한 건강진단(해당하는 유해인자에 한한다)


    ③ 사업주는 제98조제3호 나목에 해당하는 근로자에 대하여는 직업병유소견자 발생의 원인이 된 유해인자에 대하여 당해 근로자를 진단한 의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시기에 특수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


    ④ 사업주는 특수건강진단대상업무에 근로자를 배치하고자 하는 때에는 당해 작업에 배치하기 전에 배치전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하고, 특수건강진단기관에 당해 근로자가 담당할 업무나 배치하고자 하는 작업장의 특수건강진단대상 유해인자 등 관련 정보를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배치전건강진단을 실시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다른 사업장에서 당해 유해인자에 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강진단을 받고 6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근로자로서 건강진단결과를 기재한 서류(이하 "건강진단개인표"라 한다) 또는 그 사본을 제출한 근로자


    가. 배치전건강진단


    나. 배치전건강진단의 필수검사항목을 포함하는 특수건강진단·수시건강진단 또는 임시건강진단


    다. 배치전건강진단의 필수검사항목 및 선택검사항목을 포함하는 건강진단


    2. 당해 사업장에서 당해 유해인자에 대하여 제1호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강진단을 받고 6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근로자


    ⑤ 사업주는 특수건강진단대상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특수건강진단대상유해인자에 의한 직업성천식․직업성피부염 기타 건강장해를 의심하게 하는 증상을 보이거나 의학적 소견이 있는 경우 당해 근로자의 신속한 건강관리를 위하여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수시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


    ⑥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우 외에 다른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같은 항목의 건강진단을 실시한 경우에는 당해 항목에 한하여 이 규칙에 의한 검사를 생략할 수 있다.



    제57조 (진단결과 조치)


    ① 진단기관으로부터 30일 이내에 건강진단 개인표를 교부 받아 직원에게 지체없이 통보하고 시행규칙 별지 제22호 2서식 건강진단 결과표를 작성하여 진단기관의 확인을 받은 후 관할지방 노동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는 진단 결과 이상이 있을 때에는 의사의 관리 소견에 따라 당해 근로자의 작업전환, 취업금지, 근로시간의 단축 및 근무중 치료 안정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③ 상기 1항에 명시된 건강진단 개인표, 건강진단 결과표, 건강진단을 증명하는 서류는 5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다만, 노동부장관이 고시하는 발암성확인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에 대한 건강진단결과서류 또는 전산입력자료는 30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제58조 (질병자 근로 금지등)


    ① 사업주는 법 제45조에 의거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질병자는 의사의 진단에 따라 근로를 금지하거나 제한해야 한다.


    1. 전염의 우려가 있는 질병에 걸린 자. 다만, 전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정신분열증․마비성치매 기타 정신질환에 걸린 자


    3. 심장․신장․폐등의 질환이 있는 자로서 근로에 의하여 병세가 악화될 우려가 있는 자


    4. 제1호 내지 제3호에 준하는 질병으로서 노동부장관이 정하는 질병에 걸린 자


    ② 제1항의 규정에 의거 근로를 금지하거나 근로를 재개하도록 하는 때에는 미리 보건관리자, 산업보건의 또는 건강진단을 실시한 의사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③ 건강진단 결과 유해 물질에 중독된 자는 당해 업무로 근로자의 건강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는 업무에 종사하게 해선 안 된다.



    제 2 절 작 업 환 경 측 정


    제59조 (작업환경측정)


    ① 작업환경측정 대상 작업장은 시행규칙 별표 11의3에 규정된 작업장으로 한다.


    ② 작업 환경 측정은 작업환경 측정 기관에 위탁하여 실시하되 그결과를 기록․보존하고 노동부령이 정하는바에 의하여 노동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한다.이 경우 근로자대표의 요구가 있을때에는 작업환경측정시 근로자 대표를 입회시켜야한다.


    제60조 (측정결과의 조치)


    ① 작업환경 측정 결과 허용기준 이상일 경우 즉시 당해 작업자에게 보호구를 지급하고, 작업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의 설치 개선 등에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② 작업환경측정 기관으로부터 작업환경측정 결과 보고서를 제출받아 5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③ 작업환경을 측정한 때에는 측정을 완료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관할지방 노동관서의 장에게 보고하되, 상반기 측정결과는 8월15일까지, 하반기 측정결과는 다음 연도 2월15일까지 보고하여야 한다



    제 3 절 유 해 물 질 관 리 등



    제61조 (유해물질 취급부서)


    ① 산업보건기준에 관한규칙 별표 7의 관리대상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작업장은 유해물질 취급부서로 지정하고, 동 작업장의 작업반장 책임하에
    건강장해가 생기지 않도록 작업을 지휘하여야 한다.



    제62조 (유해물 표시)


    유해물질 취급 작업장에는 산업보건기준 제189조에 의거 작업자가 보기 쉬운 장소에 다음 각호의 사항을 게시하여야 한다.


    1. 명 칭


    2. 인체에 미치는 영향


    3. 취급상 주의사항


    4. 착용하여야 할 보호구


    5. 응급조치 및 긴급 방재요령



    제63조 (보건수칙)


    유해물질 취급 부서장은 작업자의 안전 및 건강유지에 필요한 수칙을 제정하여 게시하고 작업자는 이를 준수토록 해야 한다.



    제 4 절 보 호 구 등



    제64조 (보호구착용 작업등)


    ① 회사에서 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보호구를 지급해야 하는 작업장과 지급해야 할 보호구의 종류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올 위험 또는 근로자가 감전되거나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작업 : 안전모


    2. 높이 또는 깊이 2미터 이상의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의 작업 : 안전대


    3. 물체의 낙하․충격, 물체에의 끼임, 감전 또는 정전기의 대전(帶電)에 의한 위험이 있는 작업 : 안전화


    4.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 : 보안경


    5. 용접시 불꽃 또는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 : 보안면


    6.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작업 : 안전장갑


    7. 고열에 의한 화상 등의 위험이 있는 작업 : 방열복


    8. 유기용제 및 분진 취급 작업 : 호흡용 보호구


    9. 기타 관리감독자가 보호구 착용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작업에 대한 적정 보호구


    ② 보호구의 지급 기준은 과거의 소모 실적과 작업의 강도를 고려하여 지급주기를 정하여 소요량을 구매, 작업장별로 작업인원수 이상의 수량을 지급 착용하도록 하되, 반드시 노동부장관이 실시한 검정에 합격한 보호구를 구매하여야 한다.


    ③ 모든 직원은 작업중 지급된 보호구를 착용하여야 하며, 지정된 목적외에 타용도 사용을 금한다.


    ④ 보호구 관리는 작업장별로 지급대장을 비치하고 반장 책임하에 관리토록 한다.


    ⑤ 작업반장은 보호구를 항시 사용 가능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검사, 보수 및 폐기처분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⑥ 지급된 보호구는 해당 작업반장의 허가 없이는 분해, 변경, 개조하여서는 안 된다



    제65조 (작업복)


    ① 회사은 작업장 근무자에게 계절별로 작업모 및 작업복을 착용 할 수 있도록 지급하여야 한다.


    ② 모든 직원은 작업중에는 규정된 작업복 이외는 착용할 수 없다.


    ③ 작업복은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는 천으로 만들어 지급해야 한다.



    제66조 (보건기준등)


    ① 산업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을 기초로 하여 작업장의 조명, 정리, 정돈, 청소, 분진, 예방온도, 습도, 환기, 유해물질 취급 등에 관한 보건기준을 별도로 제정하여 시행토록 하여야 한다.


    ② 보건관리자는 1항의 보건기준을 기초로 작업자의 건강상 특히 필요한 곳에는 보건 수칙을 제정하여 부착하여야 한다.


    ③ 보건수칙은 관계 작업자가 보기 쉬운 곳에 게시하고, 작업자는 보건수칙을 숙지 준수하여야 한다.



    제 6 절 사고조사 및 대책 수립



    제67조 (재해 발생시 처리 절차)


    ① 재해가 발생하면 해당 작업자의 직속 감독자와 목격자는 신속히 안전업무 담당자에게 재해발생 사실을 통보하고 필요한 응급조치를 해야한다.


    ② 안전업무 담당자는 안전․보건관리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회사 지정 병원에 연락하는 등 사고처리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한다.



    제68조 (긴급조치)


    ① 직원이 재해를 당하였을 때에는 동료직원 등 관계자는 즉시 재해자를 재해 정도에 따라 인근 지정 병원 또는 종합병원으로 후송 및 현장에서 인공호흡 등 필요한 응급조치를 해야 한다.


    ② 응급실에는 필요한 응급용구(구급낭, 환자이동들 것)와 응급용구 취급 요령을 작성하여 비치해야 한다.


    ③ 연쇄 재해 발생의 급박한 위험이 있을 때에는 즉시 작업을 중지시키고 작업장내의 인원을 대피


    시키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한다.



    제69조 (비상연락망)


    재해 발생시 기동성을 발휘하여 사고에 대한 인명 및 재산의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비상연락망을 조직 운영한다.



    제70조 (사고조사 및 보고)


    ① 재해 발생 현장은 사고 지점 상태에서 원상태를 보존하여야 하며 안전업무담당자 지시 없이 훼손하여서는 안 된다.


    ② 사업주는 사망자 또는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을 입거나 질병에 걸린 자가 발생한 때에는 법 제1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당해 산업재해가 발생한 날부터 1월 이내에 시행규칙 별지 제1호서식의 산업재해조사표를 작성하여 관할지방노동관서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산업재해보상보험법시행령 제29조의 규정에 의하여 요양신청서를 산업재해가 발생한 날부터 1월 이내에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사업주는 중대재해가 발생한 때에는 법 제1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지체 없이 다음 각호의 사항을 관할지방노동관서의 장에게 전화․모사전송 기타 적절한 방법에 의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천재․지변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사유가 소멸된 때부터 지체 없이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1. 발생개요 및 피해 상황


    2. 조치 및 전망


    3. 기타 중요한 사항


    ④ 사고 조사는 산업재해 조사표 양식에 의거 조사하고,


    ⑤ 재해자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조속한 재해 보상 실시


    ⑥ 안전관리자(직업병 관계는 보건관리자)는 사고 보고서를 작성 비치하고 분석에 따른 통계를 작성 3년간 유지 관리토록 해야 한다.



    제62조 ( 유해물질 표시 )


    ① 안전관리자는 매분기 중에 발생한 재해 현황을 총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여, 사장에게 보고하고 시행하여야 한다.


    ② 안전관리자는 매익년 1월중에 전년도 재해를 총괄 분석하고 재해 다발 원인 및 부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 시행한다.


    ③ 분기별 또는 연간 재해분석 결과는 각 부서에 통보하고 게시판에 공고하여 직원 및 각부서의 협조를 구하도록 한다.




    제 7 장 무 재 해 운 동



    제72조 (무재해운동)


    회사는 전직원이 참여하는 통합된 노력으로 무재해를 달성,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무재해운동 시행 요령에 관한 노동부 예규에 의거 무재해운동을 실시한다.



    제73조 (추진기구)


    회사의 무재해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무재해추진위원회로 하여, 무재해운동을 총괄 관리토록 하고 각 공정별로 무재해추진반을 편성하여 작업반장 책임하에 공정별로 시행토록 한다.


    제74조 (추진방법)


    ① 무재해운동 추진기법은 5C운동이나 위험예지 훈련을 적용하여 활용하되, 각 작업반 실정에 맞는 기법으로 개발하여 시행한다.


    ② 안전업무담당자는 회사 전직원이 보기 쉬운 장소에 무재해기록판 및 무재해기를 게양 (부착)한다.



    제75조 (무재해목표시간)


    회사의 무재해운동 목표기간은 사업장 무재해운동 시행규정에 의거 1배 목표 000으로 한다.



    제76조 (무재해운동 포상)


    ① 무재해 추진반 단위로 안전공단 무재해 포상 기준 적용은 아래와 같이 포상한다.


    ② 1항의 포상이외 유공자에 대한 개인 포상을 실시 할 수 있다.




    제 8 장 상 벌



    제77조 (표창)


    ① 안전․보건관리책임자는 안전관리 실적이 우수한 작업반 또는 직원에 대해서는 수시 또는 안전보건 강조 기간 행사중에 표창 상신하여 시상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동기를 유발토록 한다.


    ② 표창 대상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안전․보건 제안이 채택된 자


    2. 무재해운동 결과 성적이 우수한 작업반 및 개인


    3. 안전업무처리에 공적이 현저한 자



    제78조 (징계)


    ① 법과 법이 정한 명령이나 본 안전보건관리규정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하여 회사에 불이익을 초래한 직원에 대하여는 징계위원회에 회부 징계 조치하여야 한다.


    ② 징계 요구 대상은 다음 사항이 포함될 수 있다.


    1. 정당한 사유없이 안전보건관리상의 지시, 명령에 위반하거나 불복한자.


    2. 각종 재해 사고의 은폐, 허위보고, 태만으로 안전사고 사후처리를 지연시킨 자


    3. 기타관리감독자 및 직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고를 초래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친 자.



    제79조 (상벌평가 기준등)


    ① 표창 또는 징계 요구시의 평가 기준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재해율, 도수율, 강도율 및 손실금액


    2. 안전진단 결과표 및 시정 실적


    3. 무재해목표 달성 실적


    4. 안전수칙 실천 상태, 교육 및 안전활동


    5. 직원의 참여 의식 및 이행 상태


    6. 기타 안전․보건관리에 관한 사항


    ② 징계의 종류 및 절차는 사내 상벌 규정에 따른다.




    제 9 장 보 칙



    제80조 (문서기록 보존)


    이 규정의 시행에 관한 모든 기록의 보존은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보존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81조 (기타 안전관계 규정 제정)


    안전관련 타 법률에 의한 방화 관리규정 및 전기보안 규정은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행한다.



    제82조(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변경절차)


    사업주는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작성 또는 변경할 때에는 제19조의 규정에 의한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 다만,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사업장에 있어서는 근로자대표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83조(안전보건관리규정의 준수등)


    ①사업주 및 근로자는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안전보건관리규정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그 성질에 반하지 아니하는 한 근로기준법상의 취업규칙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제 10 장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08년 1월 1일 부로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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